재하시험
HOME > 사업분야(토질,지질) > 재하시험

평판재하시험은 기초지반에 재하판을 통해 하중을 가하여 지반에 대한 변형성이나
강도 등 지지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시험
이다.
따라서 이 시험을 통해 지반의 허용지지력을 추정하고, 재하판의 크기를 고려하여
가상 구조물의 침하량을 예측함으로써 더욱 경제적이고, 안정된 시공을 위한 기초
자료로 활용
함에 그 목적이 있다.

평판재하시험방법

전반적인 시험은 한국공업규격(KS F 2444)에 제시된 방법에 따라 실시하였으며 본 규격에 언급되지 않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ASTM D1194를 참고하였다. 한국공업규격과 ASTM D1194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.

1) 일정한 압력 단계로 재하한다.
2) 1회의 재하 압력은 10 t/m2 이하 또는 지지력의 1/10 이하이어야 한다.
    Singh 은 지반의 강도에 따라 느슨한 지반에서는 압력 단계를 2.5 t/m2, 중간밀도 내지 조밀한 지반은 5.0 t/m2, 대단히 조밀한
    지반은 10 t/m2 의 값을 제시하였다.
3) 재하는 정하중으로서 충격이나, 변동 또는 편심이 없게 가해야 한다.
4) 각 단계의 하중 지속시간은 일정하며 (15분 이상), 지속시간은 침하가 멈추거나 침하속도가 일정해지는데 충분한 시간이어야 한다.
    (최소 60분)
5) 재하 직전과 직후 및 재하중에 최소 6회의 침하측정을 등시간격으로 시행한다.
6) 시험의 종료는 다음과 같다.

(a) 파괴하중에 도달했을 때, 또는 하중증분/침하량의 값이 최소이며 일정해 질 때 (ASTM D1194).
(b) 재하판 직경의 10%의 침하가 발생하였을 때(ASTM D1194).
(c) 침하량이 25 mm 이상이 되었을 때(Singh).
(d) 작용하중(압력)이 허용압력의 3배 이상이 되었을 때(Singh).
(e) 필요한 경우 단계적으로 제하(unloading)하며 침하량을 측정한다.